여행을 떠나고 싶지만 거리나 비용이 부담된다면, 서울에서 단 1시간 거리의 춘천 당일치기 여행을 떠나보세요. 소양강과 의암호, 구봉산 등 멋진 풍경과 닭갈비, 막국수 등 맛있는 음식도 가득해 사계절 언제든 즐길거리가 있어요.
오늘은 춘천 기차여행과 버스 여행 가이드, 그리고 춘천 당일치기 여행 코스를 소개해드릴게요.
춘천 가는 대중교통 이용 가이드
출처 : Pixabay🚆 ITX 청춘 열차
- 출발역 : 용산역, 청량리역
- 도착역 : 춘천역 (종착)
- 소요시간 : 약 1시간 10분
- 요금 : 성인 9,800원, 경로 6,900원, 어린이 4,900원
※용산역 출발 기준, 경로 요금은 평일만 적용
서울과 춘천을 잇는 가장 대표적인 교통수단인 ITX-청춘은 이름처럼 젊은 여행자들에게 인기가 높아요. 특히 가을-겨울 시즌 주말이면 단풍놀이나 액티비티를 즐기러 가는 사람들로 만석이 되곤 하죠.
춘천행 ITX 열차 좌석에는 콘센트가 있어 휴대폰이나 태블릿을 편리하게 충전할 수 있어요. 2층 좌석에서는 가평부터 청평 일대의 산과 호수 뷰를 감상할 수 있고, 북한강을 따라 달리는 구간은 춘천 ITX 열차의 하이라이트예요. 낮 시간대는 물론 일몰 시간대에도 특별한 경치를 자랑하죠.
🚌 시외버스
- 소요시간 : 약 1시간 30분
- 요금 : 성인 7,500원 / 청소년 5,200원
- 예매 : 고속버스 앱 또는 현장 발권
- 도착 후 이동 : 춘천 고속버스 터미널에서 소양강, 명동, 구봉산 등으로 버스 환승 가능
기차역까지 이동이 멀거나 경제적인 이동을 원한다면 춘천 고속버스 터미널을 이용해보세요. 시외버스는 기차보다 요금이 저렴해 장시간 운전이 부담스럽거나 여행 비용을 아끼고 싶을 때 추천해요. 춘천행 시외버스는 동서울터미널, 상봉터미널, 잠실고속터미널 등에서 하루 수십 회 출발해 접근성도 좋죠.
춘천 고속버스 터미널로 이동할 때도 버스 창밖으로 북한강이나 강촌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어요. 교통비를 아끼고 싶다면 춘천 당일치기 여행에 제격이에요.
단, 주말이나 공휴일엔 교통 정체로 소요시간이 더 길어질 수 있어요. 일정이 빠듯하다면 춘천 기차여행을 추천해요.
춘천 가볼 만한 곳 추천
🌉 소양강 스카이워크
출처 : 춘천시청- 위치 : 춘천시 영서로 2663
- 입장료 : 3,000원
- 이동 방법 : 춘천역 도보 10분, 시외버스터미널에서 100번 버스 15분
춘천의 대표 랜드마크이자 가장 인기 있는 춘천 여행 코스인 소양강 스카이워크에서는 강 위로 길게 뻗은 유리 바닥 다리를 걸을 수 있어요. 물 위를 걷는 듯한 짜릿한 경험은 물론 유리 바닥 밑으로 보이는 강물과 소양 2교의 멋진 뷰까지 즐길 수 있죠. 맑은 날에 특히 추천하는 코스로, 가을이나 겨울에 방문하면 사진으로 찍어 남기기 좋은 풍경을 만날 수 있어요.
🐔 명동 닭갈비 골목
출처 : 춘천시청- 위치 : 춘천시 명동길 36 일대
- 이동 방법 : 춘천역에서 81·83번 버스 5분, 도보 15분
여행할 때 맛집 탐방을 빼놓을 수 없는 분들에게 닭갈비 골목은 필수 코스에요. 불향이 가득한 닭갈비에 시원한 막국수, 바삭한 감자전 등 춘천을 대표하는 음식들로 여행의 분위기를 한껏 살릴 수 있어요. 최근에는 1인 식사가 가능한 식당들도 많이 생겨 혼자 여행할 때도 부담 없이 들를 수 있어요.
☕ 구봉산 카페거리
출처 : 춘천시청- 위치 : 춘천시 동면 순환대로 1154
- 이동 방법 : 춘천역·버스터미널에서 택시 약 10분
구봉산 카페거리는 춘천 시내 전경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카페를 만날 수 있는 곳이에요. 낮에는 탁 트인 시내, 밤에는 멋진 야경을 감상할 수 있죠.
가을에는 알록달록한 단풍을, 겨울철에는 얼어붙은 의암호의 감성 가득한 풍경을 내려다볼 수 있고, 봄과 여름에는 산 곳곳에 핀 꽃을 감상할 수 있어요. 여행의 추억을 사진으로 남기기도 좋은 곳으로, 한적한 분위기에서 커피를 마시며 여행을 마무리하기 좋답니다.
🏞️ 공지천 호수공원
출처 : 춘천시청- 위치 : 춘천시 공지로 119
- 이동 방법 : 명동 닭갈비 골목에서 버스 10분
시간 여유가 있다면 공지천에 들러보세요. 의암호를 따라 산책로와 자전거 도로가 조성되어 있어, 춘천시민들이 애용하는 휴식 공간이랍니다. 봄에는 벚꽃, 가을에는 갈대와 단풍이 어우러져 계절마다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어요.
닭갈비 골목에서 도보로도 충분히 이동할 수 있는 거리라, 식사 후 느긋하게 호수 주변을 거닐며 여유를 즐길 수 있어요.
춘천 여행 대중교통 이용 팁
출처 : Pixabay- 시내버스 요금 : 성인 1,400원 / 청소년 1,120원 / 어린이 700원
- 결제 방법 : 이즐 등 선불형 교통카드, 후불형 교통카드, 모바일 교통카드 모두 이용 가능
춘천역과 춘천 고속버스 터미널은 서로 도보 20분, 대중교통 10분 이내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환승이 편리해요. 춘천 기차여행 시 춘천역에서 내리게 되는데요. 춘천역에서는 매일 다른 테마로 운영되는 춘천 시티투어 버스도 이용할 수 있어요.
또 춘천역과 춘천 고속버스 터미널 근처에는 관광 안내소가 있어서, 주요 코스로 가는 버스 노선이나 관광 정보를 확인할 수 있죠. 교통카드를 K패스에 가입해 두면, 서울에서 이용하던 교통카드를 춘천에서도 그대로 이용하며 환승 혜택과 환급 혜택을 동시에 챙길 수 있어요.
춘천은 서울에서 단 1시간이면 만날 수 있는 색다른 교외 여행지예요. 열차나 버스 창밖의 멋진 풍경을 보는 것만으로도 바쁜 도심 속의 피로를 싹 잊을 수 있죠. 느긋한 여행을 즐기고 싶다면 닭갈비 골목이나 구봉산 카페거리를 여유롭게 돌아다니는 것만으로도 춘천 당일치기 일정이 꽉 찰 거예요.
이번 주말, 배낭 하나만 들고 춘천으로 기차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교통카드를 K패스에 등록하면 전국 어디서나 대중교통 환급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이즐충전소 앱을 사용하면 어디서나 조회할 수 있어, 여행 중 잔액 걱정 없이 편하게 다닐 수 있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