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를 타야 하는데 현금이나 신용카드를 챙기지 못한 갑작스러운 상황에서 교통카드가 있다면, 버스나 지하철에서 사용하던 교통카드로 택시 결제가 가능해요.
특히 택시 교통카드 결제는 서울, 경기 등 대부분의 광역시에서 보편화되어 있는데요. 오늘은 교통카드 택시 결제 방법과 더불어 다양한 교통카드 활용 팁을 정리해 드릴게요.
교통카드 택시 결제, 어디에서 가능할까?

서울과 인천, 경기, 광주, 부산 등 전국 주요 도시 대부분에서는 택시에서 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있어요. 다양한 이즐카드 사용처가 있는 선불형 교통카드는 물론, 신용카드와 연동된 후불형 교통카드나 NFC 기반의 모바일 교통카드도 결제에 이용할 수 있답니다.
대부분의 도심 지역에서는 교통카드 택시 결제에 어려움이 없지만, 단말기가 고장났거나 지역에 따라 제휴 교통카드로만 결제가 가능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탑승 전 기사님께 미리 확인하거나 차량 외부 스티커를 통해 교통카드 이용 가능 여부를 미리 확인해 두는 것이 안전해요.
택시 결제 가능 교통카드
💳 선불형 교통카드
이즐, 티머니 등 선불형 교통카드를 이용하면 전국 지하철과 버스는 물론 교통카드 택시 결제에도 사용할 수 있어요. 선불형 교통카드는 가까운 편의점에서 구매하거나 앱을 통해 모바일 교통카드를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어요.
📱 ‘모바일이즐’에서 모바일 교통카드 발급하기
※모바일이즐은 안드로이드(갤럭시)에서만 이용 가능해요.
💸 후불형 교통카드
후불형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신용카드도 택시 교통카드 결제에 이용할 수 있어요. 선불 충전 없이 이용할 수 있어 잔액을 따로 관리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결제 내역이 실시간으로 확인되지 않고 요금이 한 달 뒤 일괄 청구된다는 점은 유의해야 해요. 또한, 일부 후불교통카드의 경우 택시 교통카드 결제가 불가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교통카드가 아닌 신용/체크카드 기능을 통해 요금 결제가 가능해요.
선불형 교통카드 잔액이 부족할 때
택시는 버스나 지하철과는 달리 최종 이용요금을 정확히 예측하기 어렵고, 교통체증이나 우회경로 등 여러 가지 변수로 요금이 예상보다 많이 발생할 수 있어요.
선불형 교통카드를 사용하면 잔액이 부족한 경우 결제 실패로 곤란한 상황이 생길 수 있어요. 따라서 잔액 부족에 대비해 다른 결제 수단을 준비하거나, 필요한 경우 바로 교통비를 조회/충전할 수 있는 교통카드 충전 앱을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안전해요.
🏪 편의점·지하철역 무인 충전기
전국 대부분 편의점 또는 지하철 역사 내 설치된 무인 충전기에서 현금으로 교통카드 잔액 충전이 가능해요. 택시 교통카드를 이용하기 전 가까운 편의점이나 무인 충전기에서 미리 잔액을 여유있게 충전해 두세요.
📱 교통카드 충전 앱
교통카드 충전 앱을 활용하면 실시간으로 잔액을 확인하고 간편하게 충전할 수 있어요. 택시 이동 중에도 앱으로 즉시 잔액을 충전할 수 있어 교통카드 잔액보다 요금이 많이 발생해도 편리하게 택시를 이용할 수 있죠.
또 잔액이 일정 금액 이하로 떨어졌을 경우 지정한 금액을 자동으로 충전하는 ‘자동충전’ 기능도 있어, 매번 잔액을 확인하고 직접 충전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교통카드 택시 결제 주의사항
✅ 제휴 교통카드 확인하기
일부 지역에서는 택시 결제 단말기에 따라 사용 가능한 교통카드가 제한될 수 있어요. 따라서 택시 이용 지역의 결제 제휴 교통카드를 확인하는 것이 안전해요.
💰 잔액 미리 확인하기
선불형 교통카드를 이용할 예정이라면 결제 전 잔액이 충분한지 반드시 확인해야 해요. 잔액이 충분하지 않다면, 대체 결제수단이나 교통카드 충전 앱으로 미리 교통카드를 충전하여 잔액 부족 시 대비할 수 있어요.
🔄 대체 결제수단 준비하기
드물게 단말기 자체에 기능 문제가 발생하거나, NFC 기반의 교통카드의 인식 불량이 발생할 수 있어요. 만일의 상황을 대비해 실물 교통카드 등 대체 결제수단을 준비하고, 휴대전화의 NFC 기능으로 요금을 결제할 경우 휴대전화 케이스를 잠시 벗겨 단말기와 직접 접촉하도록 하면 인식률을 높일 수 있답니다.

교통카드 택시 결제로 전국 지하철과 버스는 물론 택시까지 교통카드 한 장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
또, 이즐 충전소와 같은 교통카드 충전 앱 실시간 충전 및 자동충전 기능을 활용하면 잔액 부족 결제 실패 등 난처한 상황을 예방할 수 있고, 이용 내역도 언제든 확인할 수 있어 교통비를 꼼꼼하게 관리할 수 있답니다.
K패스 카드는 버스, 지하철, 광역버스 등 대중교통 요금에 대해서만 환급이 적용되고, 택시에서의 결제 건은 환급 대상이 아니예요. 교통비 환급 혜택까지 알뜰하게 받고 싶다면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 습관을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