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즐 블로그

모두가 누리는 이동의 즐거움, 캐시비가 이즐로 새로워졌어요

이동을 즐겁게

버스 하차 미태그 시 불이익은? 하차태그 해야 하는 4가지 이유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내릴 때 하차 태그 기계를 확인할 수 있어요. 지하철과 달리 버스는 하차 시 태그하지 않고 지나쳐 내리는 경우도 있는데요. 지역마다 버스요금 계산 기준이 달라 어디서나 버스 하차태그를 꼭 해야하는지, 버스 하차 미태그 시 어떤 불이익이 있는지 궁금한 분들도 많으실거에요.

버스 하차태그는 교통카드를 사용해 버스에서 내릴 때 기계에 카드를 태그 하는 과정으로, 승·하차 기록을 통해 탑승 구간에 따른 정확한 버스 요금을 계산해요. 오늘은 버스 하차 안 찍으면 안 되는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버스 하차태그 해야 하는 이유 4가지

버스 하차 미태그, 버스 하차 안찍으면, 버스 하차태그, 버스 내릴때 카드 안찍으면출처 : freepik

지금까지 버스 하차 미태그로 대중교통을 이용했다면, 아래 내용을 확인하고 버스 하차태그하는 습관을 만들어 보세요!

💰 정확한 탑승요금

서울, 수도권 버스 요금은 기본적으로 탑승 후 실제 이동 거리를 기준으로 비례 계산되고 있어요. 하지만 버스 하차 미태그 시에는 하차한 위치를 확인할 수 없어 시스템이 정확한 이동 거리를 파악할 수 없는데요. 예를 들어, 종점까지 가지 않고 중간에 버스에서 내리더라도 버스 하차 안 찍으면 내린 기록이 남지 않아 최대 요금이 자동으로 부과될 수 있어요.

🔁 환승 할인 적용

2개 이상의 버스로 이동하거나, 버스와 지하철을 포함한 다른 교통수단을 교차로 이용할 경우 버스 하차태그를 찍으면 환승 시 요금을 할인 받을 수 있어요. 환승 시스템이 올바르게 작동하려면 현재 이용 중인 교통수단이 종료되었음을 시스템에게 알려야 하는데, 하차 태그가 바로 이 역할을 해요. 만약 버스 하차 미태그 시 앞서 이용한 교통수단 이용 종료 정보가 없기 때문에 환승 할인을 받을 수 없어요.

🔎 교통 데이터 수집

환승을 하지 않거나 거리 비례 요금이 아닌 지역에서도 하차태그를 해야하는 이유가 있어요. 버스에서 내릴 때 태그를 찍게 되면 해당 데이터를 통해 운행 효율성과 노선 최적화, 구간 이용량 등을 파악할 수 있는데요. 보통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는 혼잡 노선버스 배차 간격 조정, 인기 노선 재구성 등을 하는 데 활용돼요. 하지만 버스 내릴 때 카드 안 찍으면 이런 정보들을 수집하기 어려워질 수 있어요. 버스 하차태그로 교통 데이터 수집에 도움을 준다면 더 효율적이고 편리한 버스 서비스를 만들 수 있어요.

🙌🏻 이용자 편의성

버스 하차 시 카드를 태그 하면 내가 사용하는 선불 교통카드 잔액 또는 현재까지 후불 교통카드 이용 요금을 확인 가능해요. 특히 선불 교통카드를 이용 중이라면, 지하철이나 버스 하차태그를 하면서 잔액을 확인하고 다음 교통수단 이용 전 잔액 부족으로 당황스러운 순간을 예방할 수 있어요.

📍버스 하차 미태그했다면? 선불 교통카드 충전과 잔액 조회하는 방법 알아보기


버스 하차 미태그 불이익

버스 하차 미태그, 버스 하차 안찍으면, 버스 하차태그, 버스 내릴때 카드 안찍으면

1️⃣ 환승 할인 미적용

가장 대표적인 불이익은 환승 할인 미적용이에요. 하차 태그를 하지 않으면 이전에 이용했던 교통수단에서 내렸다는 것을 확인할 수 없는데요. 이 경우 환승 할인을 받지 못하고, 다음 대중교통 탑승 시 새로운 기본요금이 부과되어 이중으로 교통비를 지불해야 해요.

2️⃣ 요금 초과 부과

두 번째는 버스 하차 미태그 시 내가 실제로 이용한 것보다 요금이 더 많이 나올 수 있다는 점이에요. 시외 노선을 함께 운행하는 버스의 경우 이동 거리에 따라 추가 요금이 발생하는데, 버스 내릴 때 카드 안 찍으면 초과 요금이 더 많이 부과될 수 있어요. 기본요금(10km) 이후, 추가로 5km마다 100원이 부과되기 때문에 불필요한 추가 요금을 내고 싶지 않다면 하차태그를 잊지 마세요!

📌 잠깐! 기후동행카드, K패스도 하차 태그가 필요할까?

✅ 기후동행카드는 무제한 요금제이지만, 버스 하차 미태그 후 환승 누적 2회 이상 시 두 번째 버스 하차 미태그 승차 시간을 기준으로 24시간 동안 기후동행카드의 이용이 중지될 수 있어요.
✅ K패스의 경우, 버스 하차태그를 하지 않으면 이동 거리와 관계없이 기본요금의 일정 비율만 환급받을 수 있어요. 정확한 환급 비용 산정이 어려워 실제 이동 거리보다 적은 요금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꼭 하차 시 카드를 태그 해 주세요!

버스 하차태그, 모두를 위해 필요해요!

버스 하차 미태그, 버스 하차 안찍으면, 버스 하차태그, 버스 내릴때 카드 안찍으면출처 : pexels

버스 하차 미태그 습관은 교통카드 사용자와 교통 기관 모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사용자는 교통비 할인 혜택을 놓치고 불필요한 추가 요금을 부담하게 되고, 교통 기관은 중요한 데이터를 수집하지 못해 효율적인 운영이 어려워져요.
평소 버스 하차태그 하지 않고 대중교통을 이용했다면, 더 편리하고 저렴한 대중교통 이용을 위해 오늘부터 버스 하차태그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