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들이 보다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장애인 교통복지카드를 알고 계시나요? 대중교통 이용 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추가 혜택까지 제공되는 교통복지카드는 장애인들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꼭 필요한 복지 제도 중 하나예요. 이번 글에서는 장애인 교통복지카드 발급 방법과 주요 혜택을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장애인 교통복지카드란?
출처 : 복지로
장애인 교통복지카드는 장애인 분들이 지하철 운임비 감면 등 관련 복지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하여 제시하는 카드예요. 장애인복지법에 따라 장애인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높이고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발급이 되는 카드인데요. 장애인 복지카드로 버스, 택시 등 다양한 이동수단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고, 특히 전국 지하철은 무임으로 승차 가능해요.
과거에는 발급 지역 내 지하철에서만 무임승차가 가능했고, 교통 수단별로 각기 다른 카드가 필요했어요. 금융카드형 장애인등록증은 전국 17개 지자체 중 서울, 부산, 인천, 대구, 광주, 충남 등 6개 지역에서만 발급이 가능하여 다른 지역의 장애인은 지하철 탑승 시 장애인등록증을 역무원에게 제시하거나 1회용 무임승차권을 발급 받아야하는 불편함이 있었어요.
그러나 2023년 4월부터 제도가 대폭 개선되면서, 전국 호환이 가능한 장애인 복지카드로 새롭게 태어났어요. 이제 장애인 교통카드 한 장으로 전국 어디서나 지하철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 이동이 한층 더 편리해졌답니다.
장애인 교통복지카드 신청 방법
장애인으로 등록된 경우, 본인의 희망에 따라 장애인등록증 또는 장애인복지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어요. 최초 발급의 경우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에서 오프라인 신청이 가능하며, 기존 발급 카드 분실/훼손 등으로 인한 재발급을 원할 경우에는 온라인으로도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어요.
ㆍ장애인등록증: 신용카드 또는 직불카드 기능이 없는 장애인등록증
ㆍ장애인복지카드: 신용카드 또는 직불카드 기능이 부여된 장애인등록증
ㆍ장애인통합복지카드(일반): 장애인등록증에 고속도로할인기능, 하이패스 기능이 부여된 장애인등록증
ㆍ장애인통합복지카드(신용/직불): 장애인복지카드에 고속도로할인기능, 하이패스 기능이 부여된 장애인등록증
🏢 행정복지센터 방문 신청
장애인 복지카드 첫 발급이라면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신청이 가능해요. ‘장애인등록 및 서비스 신청서’를 주소지 행정복지센터(동주민센터)에 제출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장애인 복지카드에 사용될 신분증 사진은 따로 제출하거나, 기존 주민등록증 발급에 사용한 사진으로 갈음할 수 있어요 . 발급 기간은 신청 후 약 일주일 정도 소요가 되며, 직접 수령하거나 우편으로 받아볼 수 있어요.
👩🏻💻 복지로 홈페이지 온라인 신청
출처 : 보건복지부 페이스북
온라인 신청의 경우, 장애인등록증이나 장애인복지카드를 한번이라도 발급한 분에 한하여 온라인으로 재발급 신청이 가능해요. 복지로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서비스 신청 > 민원서비스 신청]을 선택해 금융인증서 및 개인 간편 인증 로그인을 한 후 장애인 복지카드 발급 신청 정보 입력 및 발급 수수료를 결제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신청 완료 후 약 2주 이내에 재발급된 장애인 복지카드를 받을 수 있어요.
💻 정부24 홈페이지 온라인 신청
출처 : 정부24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재발급 신청이 가능해요. 장애인등록증을 발급받았던 장애인이 장애인등록증의 분실, 훼손, 유효기간제한 등으로 인해 재발급받고자 하는 경우에 민원24 홈페이지에서 각 접수 기관별 발급 절차에 맞추어 신청할 수 있어요. 단, 기존 등록증 유효기간 만료 이후에는 재발급이 아닌 신규 발급에 해당하여 온라인 발급 신청을 할 수 없어요. 각 접수 기관별 신청절차에 맞추어 신청서 작성 및 절차를 진행하면 되며, 재발급 완료까지 약 20일이 소요돼요.
💡 장애인 교통복지카드 주의사항
✅ 기존 발급 카드 분실/훼손 등으로 재발급 신청이 필요한 경우에는 공인인증을 통해 신분 확인이 가능한 본인에 대해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해요. 대리 신청을 진행해야하는 경우라면, 온라인이 아닌 가까운 행복복지센터를 방문하여 신규 발급과 동일한 절차로 재발급을 진행할 수 있어요.
✅ 장애인등록증, 장애인복지카드(직불/신용), 장애인통합복지카드B형의 경우 발급수수료가 없으며,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기능이 있는 장애인통합복지카드 A형은 발급수수료 결제가 필요해요. (*발급수수료: 오프라인 4천원, 온라인 4천2백원)
✅ 장애인 복지카드는 발급 대상자 본인만 사용할 수 있어요. 만약 카드를 대여하거나 양도하는 경우, 최대 1년 동안 무임교통카드 사용 및 발급이 제한될 수 있어요.
장애인 교통복지카드 혜택
장애인 복지카드를 가지고 있을 때 구체적으로 누릴 수 있는 교통 관련 혜택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 전국 도시철도 무임 이용
장애인 교통복지카드를 발급받았다면 전국 도시철도(지하철, 전철)을 무임으로 이용할 수 있어요. 또한 이용자가 미성년자거나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과 동행하는 보호자 동반 1인까지 무료 승차가 가능해요.
🚖 장애인 전용 택시 이용
장애인 교통복지카드(등록증)을 발급 받았다면 각 지자체에서 운영 중인 택시 지원사업을 통해 콜택시 이용 및 요금 감면을 받을 수 있어요. 서울시의 복지콜, 택시바우처 등이 대표적인 서비스입니다. 지자체별 지원 내용 및 혜택 대상자/이용 방법 등이 다르므로 거주 지자체 지원 사업을 확인 후 지원 대상일 경우에만 이용 가능해요.
🚌 장애인 버스 요금 지원
버스의 경우에도 각 지자체별로 운영중인 장애인 버스요금 지원사업을 통해 지원금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신청 가능 인원과 지원금은 각 지자체 예산에 따라 다르므로, 거주하고 있는 지자체 버스요금 지원 여부를 미리 확인 후 신청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서울시는 장애인에 대한 버스 요금 지원을 서울특별시장의 공약사항으로 시행하고 있는데요. 서울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6세 이상 장애인이라면 월 5만원 한도 내에서 서울 버스 및 서울 버스와 연계된 수도관 버스의 환승 요금을 지원받을 수 있어요. 추가로 중증장애인은 동반 보호자 1인의 버스 요금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이 경우에는 동반 보호자의 1인 버스 요금까지 월 최대 10만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어요.
🅿️ 장애인 전용 주차장
장애인 복지카드 소지자는 장애인 전용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어요. 단, 장애인 전용 주차장을 이용하려면 반드시 차량에 장애인 자동차 표지를 부착해야 하고, 장애인 본인 운전 또는 동승 시에만 이용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해요. 비장애인이 장애인 주차장을 사용하거나 표지를 대여 또는 도용할 경우 최대 2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어요.
🎈 기타 혜택
장애인 복지카드(등록증)을 제시하면 다양한 공공 및 민간 시설 요금 혜택을 누릴 수 있어요.
ㆍ공공시설 및 관광지 혜택: 고궁, 국립공원, 유적지 등에서는 입장료 면제 또는 할인
ㆍ공영주차장 주차 요금 감면: 등록 장애인이 자가 운전하거나, 승차한 차량에 대해 각 자치단체별 조례에 의거 할인
ㆍ철도 요금 감면: 도시철도(지하철, 전철) 100% 감면 외에도, KTX, 새마을호, 무궁화, 통근열차 등 철도 요금 할인
–
📌 등록 장애 정도에 따라 지원대상 및 지원내용이 다르게 적용돼요.
이 외에도 더 많은 공공요금 감면 정보는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모두의 행복을 위한 교통복지카드
장애인 교통복지카드는 장애인의 이동권 보장을 위한 핵심적인 정책이에요. 복지 정책은 단순히 교통비를 절감하는 데 그치지 않고, 사회적 약자의 이동과 접근성을 지원함으로써 더 포용적인 사회를 구축하는데 기여합니다.
앞으로도 장애인을 위한 정책과 혜택 확대를 통해 누구나 차별 없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도록, 이즐이 함께 응원할게요😊